초대의 말씀

초대의 말씀

존경하는 한국연소학회 회원 여러분, 그리고 다양한 전문분야에서 연소분야 발전을 위해 활동하고 계신 관계자 여러분!

 

한국연소학회가 주관하는 2022년도 제63회 춘계학술대회가 5월 19일에서 21일까지 역사적 유서가 깊은 천년고도 경주에서 개최됩니다.

이번 학회는 2년 만에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 완전한 오프라인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동안 COVID19으로 대면 모임에 한계가 있었던 답답함을 벗어나, 직접 현장에서 서로의 연구 결과에 대해 논의하는 열띤 토론의 장이 열릴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이에, 조직위에서도 학술대회에 참여하시는 모든 회원분들께 뜻깊은 행사가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구성에 만전을 기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4건의 초청강연과 81편의 구두발표, 15건의 포스터발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구두 및 포스터 발표를 통해 연소분야 연구자들이 각 분야에서 진행하고 있는 최근의 연구 현황과 결과들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초청강연은 다양한 전문분야 별로 국내외 석학을 모셨습니다. 먼저, 중국 Tsinghua Univ. Shuiqing Li 교수님의 강연을 시작으로, 발전분야와 선박분야에서의 연구 진행 현황과 개발 계획에 대해 한국전력공사의 김숙철 본부장님, 한국선급의 천강우 박사님께서 강연을 진행해 주실 예정입니다. 또한, University of South Carolina의 원상희 교수님은 근사 연소한계 조건에서 작동을 목표로 하는 엔진에 대한 연구 결과를 강연해 주실 예정입니다.  

특별세션은 세계적인 2050 Net-zero 추진 전략과 부합하기 위한 탄소중립을 중심 테마로 구성하였습니다. 향후 연료의 무탄소화 전환에 대응하기 위한 수소, 암모니아 연소 연구 내용들로, 탄소중립 수소가스 터빈 특별세션에서는 다양한 가스터빈에서의 수소 혼소 및 전소 연구 결과에 대한 발표들이 준비되어 있으며, 탄소중립 암모니아 특별세션에서는 발전보일러, 엔진 등을 대상으로 하는 암모니아 연소 연구 결과들이 발표될 것입니다. 탄소중립 산업부문 특별세션에서는 E-fuel, 산업계 탄소중립 추진 계획 등 연구자들의 기술개발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가 제공될 것입니다.  

 

춘계학술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많은 분들께서 도움을 주셨습니다. 한국전력공사, 한국남동발전, 한국동서발전 등 특별회원사들의 도움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CATech, LG전자, GS건설, SK에코플랜트, ICDERS 등의 후원 및 홍보 전시 참가에 감사드립니다. 이번 학술대회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주셨습니다. 학술대회를 준비하기 위해 소중한 시간을 내어 노력해 주신 조직위원분들 그리고 학회 사무국에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최근 몇 년간 미세먼지, 탄소중립 등 연소분야 관련된 대형 이슈가 발생하면서 연소 기술의 개발 방향과 전략도 변화되어야 하는 시점입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담고 있는 정보들을 바탕으로 연구에 참여하시는 모든 분들의 새로운 발전 시도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마지막으로, 활기차고 유익한 학술대회를 만들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5월 19일

한국연소학회 학회장 권오채

춘계 학술대회 조직위원장 이창엽

Go to Top
Log-in
Close
Subscribe
Close